![]() |
|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 미국 경제가 흔들릴 정도의 규모일까? |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이라는 단어가 요새 조금씩 들리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 경제가 흔들릴 수 있다고 말하는데 과연 이유는 무엇이고, 엔 캐리 트레이트란 무엇인가요??
엔 캐리 트레이드 란?
우선 "엔 캐리"란 일본 엔화를 활용한 캐리 트레이드(Carry Trade)를 의미하는 용어 입니다. 캐리 트레이드는 낮은 이자율을 가진 국가의 통화를 빌려, 높은 이자율을 제공하는 국가의 자산에 투자하는 전력을 말합니다. 일본은 이자율이 매우 낮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엔화를 빌려서 고수익을 추구하는 다른 자산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엔 캐리는 쉽게 말해 엔화를 빌려서 다른 고수익 자산에 투자하는 활동을 뜻하는데, 이로 인해 엔화 수요가 변동하면서 엔화의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은 금리가 높아졌을 때, 엔캐리가 크게 확장되면 미국 자산가격에 영향을 미치거나 금융시간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엔 캐리 트레이트 "청산"이란?
그동안 낮은 금리의 엔화를 빌려 높은 이자율을 제공하는 국가의 자산에 투자했었지만, 엔화의 금리가 올라간다면 빌렸던 엔화를 청산(갚는)하는 걸 의미합니다.
엔 캐리 트레이드 자금의 규모는?
현재 알려진 엔 캐리 트레이트의 자금 규모는 약 20조 달러(약 2경 7,420조 원)정도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미국이 엔 캐리 트레이드 "청산"이 걱정되는 이유
위에 언급한 내용처럼 생각보다 규모가 상당합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금리가 올라 엔화의 가치가 올라가면 어떨까요? 그동안 엔 캐리 트레이드에 참여했던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너도나도 갑자기 빨르게 청산하려고 할겁니다.
그 과정에서 갑작스런 엔화의 수요가 증가한다면 엔화의 가치는 더욱더 갑자기 상승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미국의 자산들을 급하게 매각해야 하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큰 자금의 규모이기 때문에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위협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그렇기에 미국은 현재 엔 캐리 트레이드의 동향에 면밀히 주시하며, 그 영향에 대비하고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