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를 잘 쓰기 위한 방법 ( 기초편 )

스토리를 잘 쓰기 위한 방법 ( 기초편 )
스토리를 잘 쓰기 위한 방법 ( 기초편 )


 나도 소설을 써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스토리를 써보고자 했지만 아무것도 모르기에 일단 공부부터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여 보고 또 보면서 각 항목을 잊지 않고 써보려고 노력해보려 합니다.


1. 이야기의 기본 구조 이해

스토리는 기본적으로 시작(도입부), 중간(전개부), 결말(마무리)의 3단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 도입부 : 등장인물, 배경, 주된 문제나 갈등을 소개

- 전개부 : 주인공이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하는 과정, 긴장감을 점점 높이며 갈등을 깊게 만든다.

- 결말부 : 갈등이 해결되고 주인공이 변화하거나, 새로운 깨달음을 얻는다.


예시) 좋은 이야기는 보통 3단 구조를 따른다.

시작 :

- 주인공을 소개하고, 주인공이 어떤 세상에 살고있는지 간략히 설명한다.

-> 해리 포터의 시작에서, 해리는 마법 능력을 가진 고아 소년으로 이모 가족과 함께 불행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중간 :

- 주인공이 갈등을 마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하는 과정이 나타난다.

-> 해리는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입학한 후 친구들과 함게 학교 내 미스터리한 사건을 파헤치며 위험을 극복한다.

결말 :

- 갈등이 해결되고 주인공은 성장하거나 새로운 깨달음을 얻는다.

-> 해리는 볼드모트와 맞서 싸우고, 자신의 용기와 우정을 통해 승리하며, 더 성숙한 인물로 성장한다.


2. 흥미로운 캐릭터 만들기

스토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캐릭터다. 좋은 캐릭터는 생생하고 입체적이어야 한다.

- 목표와 동기 : 주인공에게 명확한 목표와 그 목표를 이루려는 이유를 부여.

- 약점과 결함 : 캐릭터가 완벽하면 흥미가 떨어진다. 단점과 고민이 캐릭터를 더욱 인간답게 만들어 준다.

- 성장과 변화 : 이야기를 통해 캐릭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명확하게 보여준다.


예시) 매력적인 캐릭터는 독자가 공감하고 애착을 가지게 한다.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팁 :

- 명확한 목표 : 캐릭터가 원하는 바가 명확해야 한다.

->프로도(반지의 제왕)는 절대반지를 파괴하여 세상을 구하려는 명확한 목표가 있다.

- 동기와 배경 : 캐릭터가 왜 그 목표를 추구하는지 이유를 만든다.

->배트맨(브루스 웨인)은 부모님의 죽음으로 인해 범죄를 증오하게 되었고, 그것이 범죄와 싸우는 이유이다.

- 성격적 결함 : 결함을 부여하여 입체감을 더한다.

->아이언맨(토니 스타크)은 천재이지만 자만심과 오만함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3. 갈등과 긴장감 설정하기

이야기는 갈등을 통해 발전한다. 흥미로운 갈등은 독자의 관심을 끌고 긴장감을 유지시킨다.

- 내적 갈등 : 주인공이 자기 자긴과 싸우는 내면적 고민

- 대인 갈등 : 다른 캐릭터와의 충돌

- 사회적 갈등 : 사회적 규범, 법, 관습과의 마찰

- 환경적 갈등 : 자연재해나 주변 환경과의 갈등


예시)갈등은 이야기에 필수적입니다. 갈등이 없으면 이야기가 지루해진다.

- 내적 갈등 : 주인공 내면의 고민

->자신을 믿지 못하는 겨울왕국의 엘사

- 대인 갈등 : 다른 인물과 충돌

-> 셜록 홈즈와 모리아티 교수의 대립

- 사회적 갈등 : 사회적 규범이나 제도와 갈등

-> 헝거게임에서 억압적인 캐피톨 정부에 저항하는 캣니스

- 환경적 갈등 : 자연재해나 환경과의 싸움

-> 인터스텔라에서 지구의 기후재앙


4. 감정을 자극하는 장면 만들기

독자의 감정을 이끌어 내는 장면을 통해 독자와의 공감대를 형성한다.

- 감정 표현에 공들여 묘사하기

- 독자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상황이나 사건 제시

- 감각적 묘사(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를 이용하여 생생한 장면 구성


예시)독자의 감정을 움직이는 장면은 이야기를 더욱 강렬하게 만든다.

- 슬픔을 자극하는 장면 :

->라이온 킹 에서 심바가 아버지 무파사의 죽음 앞에서 절규하는 장면

- 기쁨과 승리를 자극하는 장면 :

-> 쇼생크 탈출 에서 앤디가 오랜 수감 생활 끝에 마침내 자유를 얻어 빗속에서 두 팔을 펼치는 장면


팁 : 캐릭터의 감정을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시각뿐 아니라 촉각, 청각, 후각 등 오감을 이용한 묘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5. 대화를 자연스럽게 쓰기

좋은 대화는 캐릭터의 성격과 의도를 드러낸다.

- 실제 말하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대화를 쓰기

- 인물마다 고유한 말투와 어휘를 사용하여 개성을 드러내기

- 필요 이상의 설명적 대화는 피하고 함축적으로 표현하기


예시)대화는 캐릭터의 성격과 배경을 드러내며, 독자와의 공감을 형성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좋은 대화 예시 :

- 어벤저스에서 아이언맨의 유머와 캡틴 아메리카의 진지함은 둘의 말투 차이로 명확히 드러난다.

- 응답하라 1998 드라마에서 친구들의 일상적인 말투와 농담이 캐릭터 간 친밀감을 생생히 보여준다.


팁 : 실제 사람들의 대화를 주의 깊게 듣고 기록하거나 관찰하면, 캐릭터의 대사를 더욱 사실적으로 만들 수 있다.


6. 주제와 메시지 명확히 하기

이야기는 반드시 전달하려는 메시지나 주제를 가져야 한다.

- 스토리에서 전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를 명확히 설정하기

- 이야기 전반에 걸쳐 메시지가 자연스럽게 드러나도록 유도하기


예시)좋은 이야기는 반드시 메시지를 전달한다.

주제가 명확한 작품 예시 :

- 어린 왕자 주제 :

-> 본질적 가치(진정한 사랑과 우정)의 중요성

- 기생충 주제 :

-> 사회적 불평등과 계층 갈등의 비극적 본질


팁 : 주제를 너무 직접적으로 설명하기보다는 이야기 속 사건과 캐릭터의 행동을 통해 독자가 스스로 느끼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7. 퇴고와 수정하기

초안을 쓰는 것은 출발점이다. 좋은 스토리는 반복된 퇴고와 수정 과정에서 탄생한다.

- 완성된 초안을 여러 번 읽으면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고 보완하기

- 주변 사람의 피드백을 받아 개선점 찾기

- 시간이 흐른 후 다시 읽어보며 새로운 시각에서 수정하기


예시)퇴고 과정에서 완성도가 높아지며, 좋은 글이 탄생한다.

-퇴고 과정 팁 :

- 1차 퇴고 : 문법, 맞춤법 수정, 불필요한 부분 삭제

- 2차 퇴고 : 캐릭터의 성격과 이야기 전개의 일관성 점검

- 3차 퇴고 : 제삼자의 피드백 반영 및 새로운 관점에서 읽어보기


-> 헤밍웨이는 노인과 바다를 완성한 후 수십 번의 퇴고와 수정 작업을 반복하며 단어 하나하나를 엄밀히 다듬었고, 그 결과 짧지만 매우 밀도 높은 작품이 탄생

nenen

가족과 더 잘 살고싶은 더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고싶은 소망을 가진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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